• LOGIN
  • No products in the cart.

Login

제 1 강 발달심리학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며, 생각하고 느낀 것을 바탕으로 어떻게 행동을 하는 가에 관한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학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순수학문인 기초심리학
특정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응용심리학

<기초심리학>
사회심리학.발달심리학,생리심리학,성격심리학,학습심리학,지각심리학,인지심리학

<응용심리학>임상심리학,상담심리학 사회심리학,산업 및 조직심리학, 광고심리학,교육심리학

이번 학기에는 다룰 발달심리학은 기초 심리학에 속하며 인간이해의 근간이 되므로 각자의 삶 및 다양한 영역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인생을 보았을 때, 자신이 인생의 어떤 발달 단계에 들어가고 있으며 그 시기에 나 자신의 정신과정과 행동에 어떤 변화가 주어질 지를 이 학문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으며 미래의 자신의 자녀 및 가족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유용한 학문이므로 이 기회를 통해 발달 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로 삼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발달 심리학은 교육 및 교육사업, 복지정책, 상담 등 다양한 부분에 응용되기도 합니다.

⇨먼저 첨부된 강의계획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course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

<질의1>
발달이란 무엇일까요? 아래의 그림을 보고  각자의 의견을 써 보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 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을 포함합니다.

그럼 발달이라는 개념속에는 쇠퇴와 같은 부정적인 의미도 포함됩니까?
발달이라는 개념속에는 변화하고 발전하는 긍적적인 개념도 포함되지만 쇠퇴와 퇴보와 같은 부정적인 의미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뱃속의 태아의 발달부터 죽음을 앞둔 노인의 발달 변화과정이 모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질의2>
각자가 경험했고 앞으로 예측되는 자신의 인생전반의 발달과정에 관해 구체적으로 써 보세요.발달이 관한 그림자료를 첨부했습니다. 참고하세요.

인간의 발달은 태아기- 영유아기-아동기-청년기-성인기로 나뉠 수 있으며, 현대에는 노년기를 포함한 성인기도 부정적인 발달의 개념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의미의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즉 노년기에도 분석, 통합,추론,문제해결 등 여러영역에서 긍정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최근 연구결과가 있다.
과학과 의술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성인기 발달영역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든 연령과 시기의 인간의 발달이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발달심리학의 역사
발달심리학은 초기 아동기 발달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크게 두가지 분류로 이루어졌는데 1. 아동은 선척적으로 백지상태로 간주하고 그들이 속한 환경내에서 의 경험에 따라 서로 다른 사고와 감정을 지닌 성인으로 성장해 간다는 환경결정론적 발달관과 2.아동은 선천적으로 각자 독특한 발달적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보는 관점두가지로 연구가 주류를 이루며 발전해 왔습니다.
이후 청년과 성인 및 노년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발달심리학의 연구 영역과 연구방법
1.현상기술 연구:관찰.규준
2.발달기제 연구:근본적인 요인과 과정

<질의3>
교과서를 읽고 이 두 연구 양상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위의 키워드를 사용하여 설명해 보세요)

발달심리학의 최근 연구동향
인지. 사회인지.부모자녀 관련분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지발달연구는 언어발달, 추론과 문제해결능력의 발달, 기억발달의 순서로 연구가 활발히ㅜ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회인지발달은 성역할 연구, 도덕성,사회적 유능성,자아인지, 정서,성격,사회성발달,애착, 기질 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부모관련 연구분야로는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과 양육방식에 관한 연구와 가족환경, 가족역할 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은 크게 1. 상관연구,실험,사례를 연구하냐는 연구유형에따른 연구로 구분될 수 있으며 2. 자기보고법, 직접관찰법이냐에 따른 자료수집방법3. 횡단적 설계냐 종단적 설계냐 발생과정 분석 설계냐에 따른 연구설계에 따라 그 연구 방법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1.학습이론적 접근
2.인지적 접근
3.정신분석학적 접근
4.생태학적 접근

<질의4>
위의 네 가지 발달이론적 접근에 관해 설명하세요

본 인터넷 강의는 앞으로 10주동안 이와같은 식으로 강의 내용을 읽고 지식을 습득함과 더불어 학생들이 주교제를 읽고 질의에 대한 의견이나 답을 작성하여 보내주는 형식으로 강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수업마다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2:30-3:00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보시고 소요되는 시간을 말씀해주시면 강의 내용을 변경시켜드릴 수도 있습니다.

제 1강의에서는 위에 네가지 질문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이나 답을 작성하셔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평가방법 중 수업참여도/질의에 대한 응답이 이와 같은 형식이며 평가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Course Curriculum

No curriculum found !

Course Reviews

N.A

ratings
  • 5 stars0
  • 4 stars0
  • 3 stars0
  • 2 stars0
  • 1 stars0

No Reviews found for this course.

PRIVATE COURSE
  • PRIVATE
  • 10 Days
0 STUDENTS ENROLLED

    Advanced Course Search Widget

    Berkeley Christian College and Seminary Copyright © 2017 | Berkeley Christian College & Seminary | Oakland Campus: 320 13th St. Suite 205. Oakland, California 94612 | Tel : 510-370 - 1555(main) 925-719-3659, 510-915- 4278 | Korea: 070-7445-0802 I Email: bccasorg@gmail.com
    top

    Setup Menus in Admin Panel

    X